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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고객 파악하기_(1) 목표 고객의 Persona, Lush를 통해 이해하기Growth Marketing 2021. 9. 29. 21:48
※ 코드스테이츠 GMB 5기 과제를 위해 작성함
아이유 영화 페르소나 말고 퍼소나? 그게 뭐야?
퍼소나 Persona
Persona는 정보에 기반하여 만드는 가상의 고객을 말이다. 이 기법은 사용자의 감정에 이입하고 생각에 공감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자의 행동을 예측하고 대응방법을 마련하기에 유용하다. 의사결정을 위한 '대표값'으로 일반화 될 수는 없으며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개선해야한다.
The current target audience for LUSH are young, professional women ages 20-35 who desire eco-friendly products (“Digital Strategy Lush- Your Daily Dirty Routine,” 2014).
이전 포스트에서 살펴본 것처럼, 러쉬는 친환경적 제품을 원하는 일하는 20-35세 젊은 여성들을 타겟으로 한다. 이런 러쉬의 서비자 타게팅을 가상의 인물로 Persona로 만든다면, 어디서 어떤 정보를 수집하여 어떤 요소를 담아야 할까? 그리고 퍼소나를 구축할 때 유의해야할 사항은 무엇이고, 만들어진 퍼소나를 회사 내 누구와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 외현적/내현적 특성, Goals, Frustrations(Pain-Point), Motivations, Preferred Channels (Influencer) 등의 요소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 퍼소나를 작성하기 위해서 '매거진<B>'의 러쉬편의 소비자들의 코멘트와 인터뷰를 참고했다.
- 퍼소나를 작성할 때는 철저히 소비자 관점에서 작성해야 한다.
- 브랜드 포지셔닝이 명확한 러쉬는 퍼소나를 마케팅 기획, 집행과 의사결정시에 사용한다. 그러므로 재품개발팀과 콘텐츠 마케터와 퍼소나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Lush's Customer Persona
Who are they? 어떤 사람들인가?
- 2030 여성
- 자신을 위해 가격이 있는 제품을 기꺼이 구매할 수 있을 정도의 경제력
- 집중하여 일/공부함
- 자신 만의 공간을 갖고 있음
- 환경/동물/인류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려고 노력함
- 능동적
What do they do? 어떤 행동을 하고, 무엇을 기대하는가?
- 능동적인 자세로 몰입해서 일 또는 공부를 한다. (최고의 성과를 위해 최선을 다 한다)
- 나의 행동을 통해서 좋은 성과가 나타나길 기대한다. (사람들에게 인정받고자 한다)
-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더 나은 선택을 한다 (일회용 용기보다는 텀블러를 사용한다)
- 하루동안 최선을 다했기에 릴렉스/휴식이 필요하다. (여가를 즐긴다)
- 하루동안 최선을 다한 나에게 보상한다. (가끔 나를 위해 사치스러운 소비를 한다)
- 건강한 삶을 가꾸려고 노력한다. (운동, 건강한 식사)
- 새롭고 재미난 경험을 좋아한다.
- 향기를 좋아한다.
Why is that? 그렇게 행동하는, 기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좋은 결과/성과로 인한 인정으로 인한 동기부여가 크다.
- 화학성분에 알러지가 있다.
- 청결과 건강에 관심이 있다.
- 찝찝한 상태의 불쾌감이 크다.
- 지친 몸과 마음의 휴식을 원한다.
- 환경을 위해 더 나은 선택을 하고 싶다.
How does it impact them? (희망 사항이 이뤄지면) 그들의 일상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그로 인한 인정을 받는다.
- 환경보호에 기여한다.
- 보다 더 건강한 삶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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