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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뉴스레터🧾 구글 애널리틱스 1️⃣News Letter/Google Analytics 2021. 10. 18. 14:27
What is Google Analytics (GA)?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유저의 행동 기록을 수집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무료 "보고서" 기능을 제공
그러나!
데이터의 원본 제공하지 않기에, 모든 정보(이탈 시간, 장소, 이유 등)를 알기는 어렵다.
그러나 GTM(Google Tag Manager), 목표설정 등의 방법으로 일부 극복 가능하다!
GA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는 크게 아래의 세가지로 볼 수 있다.
1) 잠재고객 : 방문자는 누구일까?
2) 획득(유입) : 어디를 방문할까? (사이트 내 이동 경로)
3) 행동(형태) : 사이트에서 무슨 행동을 할까? / 언제 사이트를 나갈까?
그리고 기업의 의사 결정을 위해 가장 중요한 지표인, "전환"을 알 수 있다.
위 세 종류의 데이터에 따라 "전환" 여부를 파악하여 방문자의 패턴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전환"은 기업이 각 퍼널 별 기대하는 방문자의 바람직한 행동으로,
상품/서비스 구매, 회원 가입, 상담 신청 등 단계 마다 설정하여 데이터를 보는 것이 의사결정이 수월하다.
✅ 뉴스레터 랜딩페이지의 퍼널 별 "전환"의 지표 생각해보기
Why we use Google Analytics ?
이렇게 GA를 이용하여 방문자의 패턴에 따라 "전환"하는 방문자의 특징을 찾아 낼 수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 고품질 사용자를 찾을 수 있다.
✔ 고효율 매체 & 소재 찾을 수 있다.
- 더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 매체
- 어떤 광고를 보고 들어왔는지 확인하는 UTM 빌더를 통해 확인한다.
- 각 광고마다 꼬리표를 달아, 효율적인 광고를 확인한다.
✔ A/B Test
- A와 B라는 변수 중 전활을 이끌어 내는데 더욱 효과적인 변수를 검증한다.
늘 염두해야 할 것은, 데이터를 분석, 해석, 의사결정은 모두 사람이 한다는 것.
그래서 무엇을 가장 중요한 지표로 삼을 것인지 정의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다.
Data tracked in GTM
참고자료▷ https://www.optimizesmart.com/event-tracking-in-google-tag-manager-v2-complete-guide/
데이터의 원본 제공하지 않기에, 모든 정보(이탈 시간, 장소, 이유 등)를 알기는 어렵다.
그러나 GTM(Google Tag Manager), 목표설정 등의 방법으로 다음의 정보를 알 수 있다!
✔ 버튼 클릭 태그
✔ 스크롤 텝스 태그
GTM은 랜딩페이지(언바운드)의 부분과 연동을 통해서 정보를 집계하게 된다.
✅ 뉴스레터 랜딩페이지 기획이 선행되어야 한다!
✅ 무슨 정보를 얻고자 하는지 계획이 필요하다!
🔆 아래 게시글에 랜딩페이지 기획의 과정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실제로 툴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